현대차와 기아가 공동 개발한 재활용 스틸벨트 기술이 차량 1대당 약 3kg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. 이 기술의 탄소 저감 효과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습니다. 또한, 이 기술이 적용된 타이어의 성능과 내구성은 어떻게 유지되는지 궁금합니다.

재활용 스틸벨트 기술 요약표

항목

내용

개발 배경

철광석 대신 재활용 철 스크랩 80% 이상 사용

탄소 저감 효과

차량 1대당 약 3kg CO₂ 저감 (22% 감축)

환경적 의미

참나무 한 그루의 연간 CO₂ 흡수량과 유사

제조 방식

전기로 방식으로 고로 대비 탄소 배출 감소

적용 기술

특수 열처리 가공으로 UT(Ultra-Tensile)급 강성 확보

성능 유지

고강도 철선으로 하중 지탱, 비틀림·변형 최소화

내구성

타이어 수명 내내 일관된 성능 유지 가능

적용 계획

향후 현대차·기아·제네시스 차량에 순차 적용 예정